2012년 4월 5일 목요일

[신규작가소개] 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 김행령 작가를 소개합니다.

포털아트를 통해 새롭게 작품을 선보이게 된 김행령 교수의 작품을 소개해드립니다.



김행령 교수의 작품은 두가지 스타일의 개성있는 작업으로 나누어 집니다 


아크릴 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깔끔하고 세련된 현대적인 느낌의 아크릴페인팅한 작업과 동,주석, 보석등을 이용한 가을의 푸르름을 한 껏 만끽할 수 있는 서정적인 금속공예로서 재료의 성질과 매력, 다양한 특징을 작품에서 느껴 볼 수 있는 회화성있는 금속공예 작업으로  나누어 집니다 


초가을의 느낌을 나무와 잎의 속삭임으로 전하는 한폭의 금속 풍경화이고 금속을 회화적 사실성에 근거하여 접목 시킨다는것은

무척 어려운 고도의 테크니컬한 작업이라 작가의 오랜 각고의 시련과 역경속을 헤쳐가며 이루어낸 값진 예술창작품으로 많은 애호가분들의 격려와 성원을 기대합니다







▒▒ 작가 노트 ▒▒





금속의 단조와 열풀림을 통해 어떨땐 단단해지고 부드러워지는 재료는 늘 첫사랑의 기억처럼 설레임과 밉살맞음으로 다가오고 때로는 강렬하지만 부드럽고 섬세함으로 다가왔다가 깨달음을 주고 한층 더 성숙한 내 자신을 발전하게 한 스승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나의 작업은 다만 금속공예의 한 장르와 그림일뿐 진짜 작품은 늘 네 가슴속에 있게 하는 이유일 것이리라...


작업은 늘 호기심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정형화되어 틀에 박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일상 늘 보아왔으며 늘 감지하고 있는 서정적인 상징화며 기능미를 넘어 기하학적 형태미 위에 회화적인 단위로서 평면성과 입체성을 부가하여 서정적 소재를 담아내면서 여기에 아주 개인적 주관과 감성이 작품을 만들어 냅니다.


석공이 필요 없는 부분을 큰 망치와 정으로 떼어내고 또 떼어내어 작품을 완성시키듯 인생의 군더더기를 떼어 나가는 삶이 작가적인 삶인 것처럼 작품을 만들면서 쏟아 부은 시간과 정성은 마음의 몸짓인 것입니다. 내 작품에 머무는 시선들 앞에서 내 마음 한 조각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크릴 on  아크릴 페인팅 작품]



아크릴 페인팅 작품는 고도에 숙련과 테크닉이 필요한 작품이라 할수 있다.

일반 회화 작품의 완성과정과 비교되기 때문이라 할수 있겠다.

회화작품는 그림 위에 덧칠을 할수 있지만 이번 아크릴페인팅 작품의 특색은 뒷면에서 채색을 하여야 되므로 미리 작품 완성이 머리 속에 미리 있어야 된다는 것이다.

보여지는 것은 앞면에서 만 보일수 있기 때문이며 아크릴에 드릴릴 기법과 금속 삽입 과정이 난해 하다는 점이다

금속 온도가 1000c 정도 이므로 채색과 아크릴이 변화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작업으로 인해서 작업 숙련도가 수십년이상 축적이 되어야만 가능한 작업이라 하겠다.

아크릴 작업는 아크릴과 금속 회화가 결합된 고도에 테크닉컬한 작업인 동시에 기하학적 형태미위에 평면성과 입체성을 강조한 작품이라 하겠다.

 




성장 *2P(25cm x 16cm) 아크릴에 아크릴 페인팅, 적동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성장 *2P(25cm x 16cm) 아크릴에 아크릴 페인팅, 적동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성장 *2P(25cm x 16cm) 아크릴에 아크릴 페인팅, 적동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성장 *2P(25cm x 16cm) 아크릴에 아크릴 페인팅, 적동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회화적 금속공예 작품]



이번 금속공예 작품는 정형화되어 틀어 박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일상 늘 보아왔으며 늘 감지하고 있는 서정적인 상징화며 기능미를 넘어 기하학적 형태미 위에 회화적인 단위로서 평면성과 입체성을 부가하여 서정적 소재을 담아내면서 여기에 아주 개인적 주관과 감성으로 작품을 하였다. 

금속재질의 맛을 그대로 살렸으며 보석과 다양한 기법과 한지위에 채색과 칠보 금속나무 실물주조 등 을 응용해 자연미가 물신 풍길수 있도록 한 작품이라 하겠다



 




여름날의 추억 *(38cm x 37cm 약7호) 적동,황동,칠보,주석,아케이트,스테인레스망,나무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시간의 흐름 *(42cm x 42cm) 적동,황동,칠보,주석,아케이트,스테인레스망,나무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여름날의 추억 *(31.5cm x 32cm) 적동,황동,칠보,주석,아케이트,스테인레스망,나무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여름날의 추억 *(39cm x 36.5cm) 적동,황동,칠보,주석,아케이트,스테인레스망,나무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호수 *20M(73cm x 50cm) 적동,황동,칠보,주석,아케이트,스테인레스망,나무 2009

김행령(금속공예와 회화의 만남)

 












▒▒ 언론기사 자료 ▒▒





<월간 귀금속과 시계 - 2009년 9월호 기사>









<주얼리 신문 - 2009년 9월 2일자 기사>











▒▒ 작가 약력 ▒▒



[작가명]



김행령





[학력]



원광대학교 미술대학 금속공예학과 졸업

원광대학교 귀금속공예과 박사과정



[현재]



원광대학교 교수

빙 금속연구실 대표

원광귀금속공예가회 회원





[수상경력]





2009 전북미술대전 특선

2008 전북미술대전 특선

2007 전북미술대전 특선

2005 전북미술대전 특선

2004 전북 공예대전 장려상

2003 전북 미술대전 입상

2001 전북 미술대전 입상

   전국 귀금속공예대전 입상

   온고을 공예대전 특별상

2000 전북 미술대전 입상

   한국 공예대전 입상

1999 전국 귀금속디자인 공모전 특선

   전북 공예품경진대회 입상

   전국 공예품경진대회 특선

1998 전북 미술대전 특선

1997 전북 공예품경진대회 특선

   전북 미술대전 특선

1996 전북 미술대전 입상

   전북 공예품경진대회 특선

   전국 귀금속디자인 공모전 특선

1995 전북 미술대전 입상

   전북 공예품경진대회 동상

   전국 공예품경진대회 입상

1994 전북 미술대전 입상





[개인전]



2009 발상의 전환 (갤러리 각,서울)

2008 행령(솜리문화예술관, 익산)





[초대전 및 단체전]



원광귀금속공예가회전 1~4회

뉴질랜드 교수전

전주공예품전시관 개관기념 초대전





[출강경력]



2001~2006 원광보건대학교 귀금속학과 출강

2001~2005 우석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겸임교수

2002~2005 원광대학교 귀금속공예과 출강

2006~2008 한국재활복지대 귀금속디자인과 출강


출처[(주)포털아트(www.porart.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