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4일 화요일

묘향산 하비로계곡(정창모)


작 가 :(유작)정창모(인민, 국제전 금상 수상 , 월북화가)
제 목 : 묘향산 하비로계곡 *(54.5cm x 97cm, 약27호) 종이에 채색 1999년작
터치가 거칠지만 힘찬 기운이 느껴지고 격렬한 움직임 속에서도 시적인 정서가 흐르는 것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깊은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조선화라 함은 '힘 있고 아름답고 고상한 것'을 기본으로 하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기법을 특징으로 하며 채색화이면서 사실적 묘사, 그러면서도 화사한 분위기를 기초로 한다. 중국의 서화와 비슷하나 한민족 특유의 미감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전통적 수묵화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변용시킨 것이 바로 조선화의 특징이다. 이른 아침의 묘향산의 운무의 신비로움과 산천의 신선함 순수함을 잘표현한 대가의 작품이다. 신록의 계곡을 현대적 미감에 맞는 채색과 원숙한 기교, 뛰어난 붓다룸새, 힘있고 재치있는 작품을 독특한 붓다루기 솜씨와 예리한 선묘법으로 부드러움과 어울려 깊은 정서와 여운을 준다.
작품이 부드럽고 간결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회화 기법으로 잘 묘사되어 있다.
작가는 북한 미술의 최고봉이며, 조선화의 전 기간에 걸쳐 모두가 공인하는 최고거장으로써 몰골화조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업적을 보여주었고, 그의 우수한 풍경화들은 현대 조선화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훌륭한 대가의 작품을 대하게 되어서 그저 영광스러울 뿐이다.

출처[포털아트 - sroad3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