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11일 월요일

복제된시간 - 작가 전찬욱



작 품 명 : 복제된시간
작품규격 : 12P(45.5cm x 61cm)
재    료 : 캔버스에 혼합재료
창작년도 : 2010
작 가 명 : 전찬욱

시간은 과거로부터 현재를 통해 미래로 움직인다.

흐르는 시간의 존재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살아가고 있다는 존재에 대한 긍정적 사고이며, 무심히 흘러가는 시간에 대한 반성 또 다른 새로운 시간을 인식하고 자신의 존재성을 찾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시간에 의해서 계측하고 실행 한다.
시간은 곳 진리이다.

시간이 있기에 모든 것은 변화하고 발전하게 된다.

서로 다른 두 개 혹은 다중적 공간속에 서로 상반되는 회화 공간의 결합 즉 시공간의 변조, 이질적 사물의 결합, 물체의 변형과 변환 등을 통하여 사물에 대한 관습적 경험에 의해 얻어진 기존 적 지식을 탈피할 때 화면의 긴장감과 지적 교감을 유발시킨다.

사물이 놓여 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추론하여 현실에서 어떤 불가능한 어떤 정서나 감정, 사고를 전달한다.

이런 추론은 현실을 초월하려는 것이 아니고 사실상 현실을 보다 정열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로 같게 된다.

시간을 유추 할 수 있는 사물들을 통하여 우리가 어릴 적 품어왔던 꿈, 잃어버린 시간, 사라진 기역의 파편, 미래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꿈을 환기시키면서 자아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수도자의 수행처럼 과거의 무심히 흘려 보내버린 시간에 대한 반성과 시간의 중요성을 표현하여 판도라의 상자 속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다.









[작가노트]

시간의 존재성.
시간은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만 시간의 존재성을 인정한다.
흘러간 과거도 현재의 시간의 흐름이 없다면 현재 또한 그리고 먼 미래의 시간도 없을 것이며 나 자신 그리고 모든 이들의 존재도 없을 것이다.

흐르는 시간의 존재성을 인식 한다는 것은 살아가고 있다는 존재에 대한 긍정적 사고이며 무의미하게 흘러 지나가는 시간에 대한 반성과 또 다른 새로운 시간을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나아가 또 다른 나의 정체성을 찾는 수단이기도 할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끈임 없는 작업 과정 속에서 나의 정체성을 찾고, 무심히 흘러 지나가는 시간에 대한 반성과 시간의 중요성을 표현해보고자 하였다.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적 정신세계를 표출한 자신의 자화상이라 생각되며 작품 안에서 보여 지는 화면 분할은 면과 면을 통하여 본다는 것은 보는 이로 하여금 현재 존재감을 일깨워 주며 면과 면은 과거와 미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보여지는 추상적 이미지는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고 보여 주었던 많은 일들을 잔상으로 표현하였으며 시간의 흐름을 아라비아 숫자로 기호화시킴으로써 시간의 존재성의 의미를 극대화 시켰다.

작품을 보는 감상자로 하여금 시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보다 더 나은 자신의 삶을 이해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 기법으로 작품에 임하였다.

※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기법이란?
추상적인 성격이 아닌 사실적이며 구체적인 형상을 비논리적이고 모순된 결합으로 표현한 것이다.
물체나 영상을 그것이 놓여 있는 본래의 위치에서 전위법으로 모순, 대립되는 요소들을 동일한 화폭에 결합시키거나 어떤 오브제를 전혀 엉뚱한 환경에 위치시켜서 시각적 충격과 신비감을 불러 일으키는 기법으로, 이는 심리적 충격뿐 아니라 보는 사람의 마음속 깊이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시키는 역할을 하는 초현실주의 기법이다.


출처[포털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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