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에 대해 최고의 조형성과 회화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고 최광성화백의 색채감각은 파격미를 보여 줍니다.
그러한 파격을 통해 순수미에 이르는 그만의 독창적 기법일 것 입니다.
강한 색채대비와 유채의 짙은 마띠에르가 특징적이며 장미의 아름다움을 조형적으로 재해석한 장미의 작가
최광선 화백의 신작을 소개합니다.
[평론]
고상한 색채 배치가 이루어지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마치 음악의 불협화음처럼 난해한 색채 배열이 태연스럽게 전개되며
기존의 색채 배열 방식과는 다른 의외성으로 충만한 시각적인 긴장감을 연출하고 있다.
청색조와 회색조라는 두 가지 기본색채 패턴을 가지고 있는 그의 색채이미지는 이지적인 성향으로 기울고 내적인 성찰에 의한
사색적인 색채이미지가 작품을 지배하는 것이다.
동일한 대상 또한 소재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는 방식에서 느낄 수 있듯이 부단한 모색을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조형적인 개별성에 이르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색면처리에 의한 평면적인 이미지로 형상을 변형, 왜곡시키는 작업에서 볼 수 있는 대담한 색채대비는
그의 조형적인 감각 및 취향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자칫 사실계열의 구상주의 화풍의 작가들에게서 발견되기 쉬운 반복적이고 획일적인 매너리즘을
스스로 경계하고 배척하면서 자신의 회화세계를 완성해 가고 있는 최광선의 예술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실주의 작가들의 지평이요 좌표가 아닌가 싶다.
자연을 재해석 해내는 번득이는 상상력과 창조력을 본받아야 할 것 이다.
- 2008 A매거진 도록中 최광선 기사에서 -
장미사랑 *1F(22.7cm x 16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의꿈 *1F(22.7cm x 16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붉은장미 *1F(22.7cm x 16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사랑 *1F(22.7cm x 16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의꿈 *1F(16cm x 22.7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의꿈 *1F(16cm x 22.7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사랑 *1F(16cm x 22.7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붉은장미 *2F(26cm x 18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장미사랑 *2F(26cm x 18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노랑장미 *2F(26cm x 18cm) 캔버스에 유채
최광선
최광선
1938年生 서울
[학력]
서울예술고등학교 미술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프랑스 아카데미 드라그랑쇼미엘 수학
[전시 경력]
-개인전 32회
-단체전 및 초대전 300여회
-국제전 및 해외교류전 100여회
Soiree 동인전 3회 출품(중앙공보관 화랑),1964-1967
서양화 3인전(USIS 화랑),1968-1969
한국미협전(국립현대미술관),1971-1991
문우회 창립전 연 21회 출품(서울갤러리),1972-1993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개관기념 초대전(미술회관),1974
한일작가 교류전(동경도 미술관),1976-1980
1회 최광선 유화전(미술회관),1977
2회 최광선 도불전(미술회관),1978
3회 GALERIE LOUIS SOULANGES 초대전(PARIS),1978
한국 수채화 협회전(미수회관),1979-1993
4회 최광선 귀국전(덕수미술관),1980
40대작가 20인 초대전 2회(동덕미술관),1980.1981
강원조 미술 초대전(춘천어린이회관),1980
한국.아랍 미술교류전(아랍문화원),1980
5회 최광선 초대전(여일미술관 개관기념)(대전여일미술관),1980
6회 최광선 개인전(국제화랑 부산),1981
7회 최광선 초대전(부산 삼익화랑),1981
수채화 중견작가 5인 초대전(롯데미술관),1981
현대미술관 건립기금 조성전(미술회관),1981
한국사생회전 3회(아랍문화원),1981
서울예고 동문전(세종문화회관 전시장),1981-1993
8회 최광선 작품전(미도파화랑),1982
아홉전(그로리치화랑),1982-1987
서울아카데미 창립전 연11회 출품(서울갤러리),1982-1993
한국 수채화 7인 초대전(뉴코아 미술관),1982
수채화 7인 초대전(라이프 화랑),1982
한중일 우호미술전(중국 남해도 국립역사박물관),1982
한국.네팔 미술교류전 참가(네팔 왕립미술원 NAFA 미술관),1983
한중일 수채화 연맹전(대만 타이페이 국립 역사박물관),1983
9회 최광선 작품전(롯데미술관),1984
서양화 정예작가 초대전(여의도백화점 화랑),1984
Salon Du Dessin De la Peinturealean(Grand Palais Paris),1984
신호이기 초대전(일본현민회관),1984
10회 최광선 소품전(여의도미술관),1985
중앙청역 전시장 개관기념전(중앙청 전시장),1985
예총화랑 이전기념 초대전(예총화랑),1985
장미 7인 초가 7인 초대전(서림화랑),1986
11회 최광선 작품전(표화랑),1987
서양화 5인 초대전(동서화랑),1987
12회 최광선 초대전(대구예맥화랑),1988
13회 최광선의 자연전(현대미술관),1988
14회 최광선의 소품전(백 갤러리),1988
88회화제-93회화제(서울시립미술관),1988-1993
사계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사계미술관),1988
한국의 여름.중견작가 5인초대전(롯데미술관),1988
한일작가 정기전(선화랑.영동화랑.예맥화랑),1988-1993
한일작가 친선교류전(오오사카 시립미술관),1988
15회 최광선의 정물(현대미술관),1989
국제화우회전(서울갤러리),1989-1993
시가 있는 그림전(서림화랑),1989
구주풍경 4인전(오이시갤러리,일본),1989
롯데미술관기획 10인의 회화전(롯데미술관),1989
서울구상 11인전(예일화랑),1989
어린이를 위한 좋은 그림전시회(백상기념관),1989
수병콜렉션 기획 개관 7인전(수병화랑),1990
서양화 5인 초대전(화인화랑),1990
독서신문사 창간 20주년 기념전(현대미술관),1990
신춘 12인 초대전(오림피아화랑),1990
구상 20인 초대전(롯데미술관),1990
문화부기획 [움직이는 미술관]오늘의 수채화 순회전,1990
YMCA화랑개관 기념전(YMCA화랑),1990
영동화랑개관기념 12인 초대전(영동화랑),1990
서양화 12인 초대전(오림피아화랑),1991
서양화중견작가 5인초대전(삼풍갤러리),1991
한국현대미술대전(GRND PALAIS PARIS),1991
아름다운 서울 풍경전(롯데미술관),1991
16회 최광선의 자연테마중-꽃을 위한 자화상(롯데잠실점),1991
남북코리아 서화전(북경아시아선수촌 회의장 참가),1991
서울 국제 수채화전(롯데미술관),1991
꽃 그림 10인전(갤러리 다경),1992
한국 중경작가 10인 초대전(광복 47주년 기념전)(시카고),1992
6월의 단상전(갤러리 미건),1992
서울아카데미 동경 한국문화원 초대전(한국문화원),1992
서울신문 신춘 서양화 초대전(서울갤러리),1992
한일 작가 미술교류전(일본 다마라스가),1992
17회 최광선 작품전-미술시대기획(롯데화랑 본점),1993
개인전(다도화랑),1995
신춘 서양화초대전(서울갤러리),1996.3.19-3.31
한국구상작가 1백인 선정 96회화제(서울시립미술관),1996.7.8-7.15
대한민국 수채화 대제전(포스코갤러리),2005.8.17-9.2
최광선 작은 수채화 초대전(갤러리 수), 2006.3.22-3.28
[심사위원 및 역임]
1980. ~ 1990. 서울아카데미회 회장
1980. ~ 1990. 문우회 회장
1983. ~ 1985. 한국미술협회 부이사장
1984. ~ 1985. 한국문화예술총연합회 이사
. ~ . 경상남도미술대전 심사위원
. ~ . 충청북도미술대전 심사위원
. ~ . 인천시미술대전 심사위원
1993. ~ . 한국수채화협회공모전 심사위원
. ~ . 한국수채화협회 부회장
. ~ . 서울아카데미회 자문위원
1993. ~ . 93회화제 운영위원
. ~ . 문우회 회원
. ~ . 롯데문화센터 출강
. ~ . 신세계문화센터 출강
. ~ . 국제화우회 전임지도교수
1998.08 ~ . (사단)한국전업미술가협회 이사장
. ~ . (사단)한국전업미술가협회 고문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역임(1998년)
출처[(주)포털아트(www.porart.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