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9일 토요일

"현대적인 동양화의 재발견" - 엄상연작가를 소개합니다

 


"동양화의 현대화"라는 기치를 내걸고 작업하는 실력있는 청년작가를 소개합니다

엄상연작가는 전통적인 동양화를 기본으로 하여 현대적인 감각을 가미한 작업을 하는 작가입니다






한지의 밑바탕에 한시를 넣고 점을 이용하여 지우고 채우고 하는 과정과

부재료로 침핀을 이용하여 음영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창작을 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오늘날 "동양화의 현대화"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나 역시 스스로 "동양화의 현대화"란 과제에 많은 생각과 연구를 해왔다.

나 스스로는 옛날 그대로의 답습이 아니라 현시대의 상황과 정신을 담고

"현대화"라 해서 무조건적인 서양화의 도입 보다는 기초적인 동양화의 기본 틀 안에서

스스로의 생활 방식과 심미적인 이상을 결합시키려 노력하였다.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에 있어서는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며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 하였다.


 




기억 < 新 - 해바라기 > *(60cm x 74cm 약23호) 한지에 혼합재료 2011

엄상연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을 모티브로 삼아 나만의 점과 침핀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서양화의 표현 방식과는

다른 작업으로 현대적인 또 다른 느낌을 주도록 표현하였다

위  작품은 필선의 동세와 색채의 계조, 밝기는 원전의 그 참모습을 전할 수가 있고

고전 연구에 좋은 방법으로 나름의 철학을 담아 재탄생 시킨 작품이다


.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기억 < 新 - 모나리자 > *(60cm x 90cm 약28호) 한지에 수묵담채 2010

엄상연











모나리자 작품을 모티브로 삼아  점과 침핀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서양화의 표현 방식과는 다른 작업으로

현대적인 또 다른 느낌을 주도록 표현하였다

위 모나리자 작품은 필선의 동세와 색채의 계조, 밝기는 원전의 그 참모습을 전할 수가 있고

고전 연구에 좋은 방법으로 나름의 철학을 담아 재탄생 시킨 작품이다


.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기억 < 코끼리 > *(90cm x 66cm 약30호) 한지에 혼합재료 2011

엄상연









 

이 그림은 어렸을적 놀러갔던 동물원의 기억을 떠올리며 내가 제일 좋아했던 코끼리를

점과 침핀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완성한 작품이다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기억 < 新 - 계산행려도 > *(74cm x 107cm 약43호) 한지에 수묵담채 2010

엄상연









이 그림은 중국 유학시절 공부했던 北宋代의 범관의 계산행려도 이다.

유학시절 북송대의 그림에 심취해 많은 임모와 그 화법을 기본으로 많은 습작과 창작을 하였다.

이렇듯 이 그림 또한 북송의 범관의 그림을 그렸다.



계산행려도 작품을 모티브로 삼아 원작과는 다른 작업으로 현대적인 또 다른 느낌을 주도록 표현하였다

위 작품은 필선의 동세와 색채의 계조, 밝기는 원전의 그 참모습을 전할 수가 있고

고전 연구에 좋은 방법으로 나름의 철학을 담아 재탄생 시킨 작품이다


.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기억 < 소나무 숲 > *(90cm x 120cm 약56호) 한지에 수묵담채 2010

엄상연





 




이 그림은 예전에 거닐었던 소나무 숲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며 그렸다.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기억 < 新 - 계산행려도 > *(37cm x 52cm 약9호) 한지에 수묵담채 2011

엄상연





 


 이 그림은 중국 유학시절 공부했던 北宋代의 범관의 계산행려도 이다.

유학시절 북송대의 그림에 심취해 많은 임모와 그 화법을 기본으로 많은 습작과 창작을 하였다.

이렇듯 이 그림 또한 북송의 범관의 그림을 그렸다.



계산행려도 작품을 모티브로 삼아 원작과는 다른 작업으로 현대적인 또 다른 느낌을 주도록 표현하였다

위 작품은 필선의 동세와 색채의 계조, 밝기는 원전의 그 참모습을 전할 수가 있고

고전 연구에 좋은 방법으로 나름의 철학을 담아 재탄생 시킨 작품이다


.

각 작품마다 다른 주제를 표현하고 있는데 기본적인 표현 방법은 “글씨”와 “점”으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내 작품의 주제인 기억(memory, 記憶)에 있어 기억/기다림/추억에 관한 한시(자작시와 한시)를 이용해

바탕을 만든 다음 점으로 지워가며(palimpsestes) 작업한다



하지만 모든 부분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잊혀진 옛 기억의 잔상의 조각들을 다시 생각해내어 점으로 표현을 하였다.

그것이 풍경이건, 그림이건, 인물이건.....

내 마음 속에 남아있는 기억의 잔상들을 표현한 작업이다.



 




 


 


엄상연


1981년


[학력]


홍익대학교 박사과정(동양화)

용인대학교 미술교욱 대학원 졸업

중국 북경 중앙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전시]


북경 중앙 미술대학미술관

보은 국제 아트엑스포전(초대전)

인사동 이즈 갤러리(개인전)

exit2011전(초대전) 外 다수




[수상]


2011 아시아 아트주 공모전 특선





 


출처[(주)포털아트(www.porart.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